배우자 결혼 비자(F-6)로 한국에 거주하다가 1년에서 3년 정도의 비자 기간이 다 돼가면 갱신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 방문예약이 꽉 차서 예약을 못하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필요한 서류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예약을 못했을 때
방문예약을 하신 분들은 예약한 날과 시간에 맞춰서 출입국사무소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방문예약 어디서 하시는지 모르신다면 인터넷 하이코리아(www.hikorea.go.kr)에서 사전예약 후 예약증을 소지하고 사무소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최근 예약 폭주로 방문예약을 미처 못하신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 이때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비자 만료일에 맞춰 출입국사무소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비자 만료일이 10월 18일이라면 18일 당일날 방문하시면 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방문하시는 외국인 분들이 많기 때문에 오전 일찍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준비해야 할 것들
- 여권 원본 및 외국인등록증 원본
- 수수료 (기간 연장 3만원), 현장에서 3만 원짜리 인지 구매하시면 됩니다
- 통합신청서 (별지 34호)
- 외국인 직업 및 연간 소득금액 신고서(출입국 양식) 및 소득금액 증명원 (직업 및 소득이 있는 대상자만 제출)
- 한국인 배우자의 혼인관계증서 1통 및 주민등록등본 1통(3개월 이내 발급)
* 일반 혼인관계증명서로 준비하되 경우에 따라 상세증명 추가 요구될 수 있음
- (부부 사이의 출생한 자녀가 있을 경우) 자녀 명의의 가족관계증명서 1통 (3개월 이내 발급)
비자 갱신이기 때문에 사진은 따로 준비 안 하셔도 됩니다. 기존 외국인등록증에 만료일자만 갱신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위 형광펜 칠한 곳을 미리 기입해서 간다면 현장에서 작성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이실 수 있으십니다.
- 대구 출입국사무소 방문 시
거주지와 가까운 관할 출입국사무소를 방문하시면 되는데 대구/경북 지역 분들이라면 대구시 동구에 위치한 대구출입국 외국인사무소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이노밸리로 345 나라키움 대구통합청사
대중교통 이용 시 1호선 안심역 2번 출구 도보 15분 거리입니다.
자가용 이용 시에는 출입국사무소 내 넓은 주차장이 구비되어 있으니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차공간은 아주 넓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방문하실 곳은 청사 건물 1층에 있는 통합민원실로 방문하시면 비자 연장 업무 진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예약을 미처 못하였다고 하여도 당일 방문 창구도 여러 곳 마련해 놔서 대기시간이 생각보다 길지 않습니다. 사람이 많더라도 행정처리를 신속히 해주시지만 가급적 일찍 방문하시면 혼잡을 피해 여유 있게 비자 갱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